ETF 종목, 기업 정보

7년만에 최고치! 고유가 에너지 섹터 ETF 알고 투자하기 (XLE, VDE)

주식하는 조대리 2022. 3. 3. 19:33
728x90

최근 국제정세가 굉장히 혼란한 가운데 국제 유가가 7년만에 최고치 배럴당 103달러를 돌파하면서 연일 신기록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2/03/02 기준)

 

러시아의 SWIFT 제외 등 제한이 되면서 비트코인이 급등하고 유가는 유가대로 7년만에 최고치를 달성하는 등 많은 국제 시장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국 인디팬던트스트래티지 창업자인 데이비드 로체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시 국제 유가 배럴당 120달러 돌파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원자재가 오르면 제조품은 비싸지고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계신 기술주에도 악영향이 있을까 걱정입니다.

 

ETF란 무엇일까요?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라고 거듭 말씀드리며, 개별 종목들을 증권사에서 종합적으로 묶어놓은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금손실을 피하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겠죠.

 

 

대표적인 미국 에너지 섹터로는 SPDR의 XLE, 뱅가드의 VDE가 있습니다. 두 ETF 모두 대형 상장사에 속해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S&P500 추종의 대표 ETF인 SPY도 SPDR에 속해 있고 VOO도 뱅가드에 속해있습니다.

 

상대적으로 S&P500추종 기술섹터 ETF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VDE는 101달러 XLE는 72달러로 기술주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1/3 ~ 1/5인 가격입니다. 

 

현재 원자재 가격과 유가가 치솟고 있어, 관심있게 볼 수 있는 에너지 섹터 ETF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불안한 요소가 있습니다. 

 

▶ XLE vs VDE 3년간 수익률 추이

위 사진은 5년간 성장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XLE보단 VDE가 규모는 작으나 수익면에서는 조금씩 우위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이후로 급락을 했다가 11월부터 서서히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여기엔 없지만 2014년에도 폭락을 했습니다.

지금 많이 회복세를 이뤄 다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가격면에선 5년전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이제야 회복을 하는 단계죠. 장기적으로 봤을 때 S&P500지수 보단 성장률이 낮습니다.

 

하지만 아래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 지난 1개월간 VDE vs SPY 성장률

최근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에너지쪽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기술주 중심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서, S&P500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히려 반대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죠. 

 

그래서 7년만에 유가 최고치에 성장률이 엄청 난다는 식으로 헤드라인이 잡히는 부분입니다. 

 

피델리티의 비지니스 사이클로 봤을 때 성장 완화(LATE:Moderates) 단계에선 에너지, 헬스케어,소재, 필수소비재 섹터가 OUTPERFORM으로 잡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임의소비재, IT 부분은 UNDERPERFORM에 국면에 들어서게 되죠.

 

지금 미국의 경기 흐름상 성장 정점(MID)의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고 성장 완화(LATE) 부분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출처 : fidelity 2022 2월 보고서

위 그래프를 미루어보아 지난 몇년간 S&P500 추종지수, 나스닥 추종지수 등 미국과 한국에서 기술주가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실적으로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이제 포트폴리오 구성을 달리할 국면에 들어섰다고도 볼 수 있죠. 

 

저 역시도 지금 기술섹터 비중이 많은데, 포트폴리오를 슬슬 변경할 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2000년대 과거 인플레이션이 증가했을 때를 살펴보면

원자재 지수, 유가가 약 200%상승하고 소재, 인프라, 금융은 30% 이상 상승한 사례가 있습니다.

XLE와 VDE의 TOP10 기업을 살펴보면 상위 5개의 기업이 비율만 다르고 모두 동일합니다. XLE는 23개의 회사를, VDE는 104개의 회사를 고루고루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선 취향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XLE VDE
자산규모 $35.91B $7.72B
보유종목 23 104
수수료% 0.1 0.1
배당률(%) 3.81 0.55
배당 주기 3,6,9,12월 3,6,9,12월

XLE는 VDE보다 시가총액도 크고 배당도 상당히 많이 줍니다. 고배당 ETF라고 볼 수있는데요. 2021년 기준으로 3위로 배당수익률을 많이 주는 ETF로 집계가 됐습니다.

 

하지만, 배당액이 높다는건 그만큼 불안정성이 높기때문에 불안정성이 크다는 게 문제죠. 배당금 보다가 시드까지 잃어버리는 상황이 안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TOP4 주요 기업 정보

에너지 섹터의 성질을 알아보고자 어떤 회사가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엑슨모빌(XOM)

엑슨 모빌은 에너지 사업에 종사하는 회사로 원유 및 천연 가스의 탐사, 생산, 무역, 운송, 판매룰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원유, 천연 가스, 석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을 특수 가공하고 제품, 운송 판매까지 하고 있죠.

 

액슨모빌 자체가 고배당주로 속해있어 고배당 ETF에 영향이 있어보입니다. 엑슨모빌은 25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늘리는 기업으로 고배당주로 볼 수 있습니다.

 

 

2. 쉐브론(CVX)

쉐브론은 1879년에 설립되어 엄청나게 긴 역사를 지닌 석유회사입니다. 쉐브론은 전세계 180개 국가에 자회사 및 계열사에 대한 투자를 관리하고, 석유, 가스 탐사 정제, 마케팅, 운송, 화학제품 생산, 전력 생산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이하게 한국의 GS칼텍스의 50% 주주로 여수에 GS 정유 단지가 쉐브론이 주인이라고 하네요.

 

3. EOG 리소시스 (EOG)

EOG 리소시스는 시추작업을 지원하는 회사로 기술과 빅 데이터를 사용하는 회사입니다.

미국, 트리니다드 토바고 공화국, 영국, 중화인민공화국, 캐나다, 그외 다른 국제 지역에서 원유와 천연가스를 탐사, 개발, 생산 및 판매합니다.

 

4. 코노코필립스 (COP)

코노코필립스는 Permainbasin 생산자, 미국 최대 독립 석유 회사 중 하나입니다. 코노코필립스 원유, 역청, 천연 가스, 액화 천연 가스 (LNG) 및 천연 가스 액체를 탐색, 생산, 운송 및 판매하며 다른 회사에 비하여 사업 구조가 단순한게 큰특징입니다.

 


극심한 인플레이션이 예상되며, 기준금리 인상과 양적긴축(QT)를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과거 인플레이션 때 수혜를 받넌 에너지주를 알아봤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