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초 개념

장단기 금리차로 경기 침체를 미리 대비하자 (10년물 국채금리, 2년물 국채금리)

주식하는 조대리 2022. 3. 27. 20:28
728x90

2022년에 들어서며 유가 상승과 전쟁 불안정성, 금리 인상으로 주식시장에 불안감이 영향을 미쳐 하락장을 맞이하다, 최근들어 반가운 반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시장의 불안감이 해소됨에 따라 급격하게 반등하고 있는데, 이 반등장이 언제 하락될지 걱정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불안하다고 상승장에 미리빼서 고점을 놓칠수도 없는 노릇이고, 포트폴리오의 비율 변화를 주는 정도 선에서 미리 대비하기 위한 참조자료를 서술해 보겠습니다.

 

장단기 금리차란?

일반적으로 10년물 국채금리(장기금리)와 2년물 국채금리(단기금리)의 차이를 일컫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장기 금리)는 미국의 장기 경기 전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연준이 금리 인상안을 발표하는 등의 통화정책에 반영되지 않으며, 금융시장의 기대감에 의해 형성되는 금리입니다.

 

2년물 국채금리(단기금리)는 연준의 긴축 속도로 볼 수 있습니다. 연준의 금리 통화정책에 따라서 단기금리가 조절됩니다. 이는 기업의 투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투자를 하냐 못하냐가 영향을 받습니다.

 

단순하게 예를 들면,

최근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단기금리 상승)을 발표했는데, 투자자들은 경기침체를 우려하여 안전자산인 장기채권의 수요가 높아져서 높아진만큼 장기금리가 하락하게 되었고 이에따라 장단기 금리차가 하락했습니다. → 장단기 금리차 축소

 

실제론 단기금리도 복합적으로 변동하여 장단기금리차가 줄어든거 지만, 이해를 위해서 위에 예시처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US 10Y2Y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https://fred.stlouisfed.org/series/T10Y2Y

역대 장단기 금리차를 나타낸 Sheet입니다. 장단기 금리차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데, Y축이 0이 되는 순간을 

 

장단기금리차 역전이 된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역대역전이 된 순간으로부터 몇 달이 지나면 경기침체가 동반했습니다. 그래프의 회색영역은 경기침체가 발생한 시점입니다.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동안, 다시 장단기 금리차는 상승하게 되면서 경기가 회복됩니다. 그리고는 일정 기간이 지난 뒤에 다시 장단기 금리차는 하락하게 됩니다.

 

장단기 금리차가 확대되는 상황은 스티프닝(Steepening)이라 표현하고, 장단기 금리차의 기울기는 수익률 곡선이라고 부릅니다.

 

 

위와 비교하기 위해서 아래 미국 S&P500지수와 함께 비교해보겠습니다.

S&P500을 확인해보면, 전체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지만, 특정기간 조정장에 들어가서 장기적으로 하락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이 시기는 역대 경기 침체 영역이며, 위의 장단기 금리차와 비교해서 보면 매칭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를 다시한번 보게되면 회색영역(S&P500의 파란영역)이 매칭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P500으로 경기침체를 짐작해 보았는데, 경기 침체가 오기 전에 장단기 금리차는 0 아래로 내려갔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이전은 그래프 스케일 상 따로 표시를 하지 않았습니다.

 

 

장단기 금리차가 경기 침체로 이어지는 이유는?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연준에서 발표하는 통화정책은 단기금리에 영향을 줍니다. 단기금리가 변화되어 장단기 금리차가 축소되는 것은 빌리는 금리와 대출금리가 비슷해진다는 것이고, 이것은 즉 은행의 마진이 줄게됩니다. (= 예대 마진)

 

결국 시중 은행에 돈이 없기 때문에, 기업과 개인 대출이 축소되게 됩니다.

대출이 축소됨에 따라 기업은 회사를 돌리는 자금이 부족하게 되고, 개인은 소비가 축소되어 전형적인 경기 침체로 이어지게 됩니다.

 

 

결론

 

최근 장단기 금리차를 확인해 보면, 2019년 9월에 수치가 0이하로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얼마 안가서 코로나와 함께 경기 침체가 이어졌었죠.

 

하지만, 최근 빠르게 장단기금리차가 축소되어 수치가 0 아래로 내려가기 직전 상황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역사를 미루어 유추해보면 조만간 경기 침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은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100%맞는 절대 예상은 없죠. 예상한다면 신의 영역이겠죠.

과거의 데이터를 신뢰하는 사람은 조정이 필요할 것이며, 변동성과 예외 상황을 신뢰하는 사람은 다르게 투자를 이어가면 될 것같습니다.

300x250